Discussion on Discussion and Discussion on Discussion > 솔루션

본문 바로가기



솔루션

Discussion on Discussion and Discussion on Discussion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4 20:52

본문




Download : 토론식 수업과 토론식 학습방법.ppt





*집단 속에서
적극적인 구성
원의식과 집단
에 대한 긍정적
인 태도를 가짐

*자아를 각성시
키고 집단 속에
서의 자아분화
를 성취하는
계기를 마련
인지적 측면
심리적 측면
사회적 측면
*여러가지 사
회적인 기능
과 태도를 배
양시킴

*자기 표현의
사회적 기능
을 키워줌

토론의 가치
토론의 유형
(1) 개방성에 의한 분류
닫힌 토론 ( 교사 중심 토의)
열린 토론 (학생 중심 토론)
교사
학습자
학습자
학습자
학습자
교사
학습자
학습자
학습자
학습자
토론의 유형
(2) 운영방식에 대한 분류
심포지엄 (Symposium)
여러 명의 발표자가 어떤 문제에 대하여 각기 다른 의견을 발표한 후에 학생으로부터 질문을 받고 답변하는 형식이다.
문제와 발표자 소개(사회자) → 순서에 따라 발표(발표자…(skip) ) → 다른 토론자와 질의 응답(발표자) → 발표 내용 요약 정리(整理) (사회자) → 청중과 질의 응답

⊙ ⊙⊙⊙⊙
(사회자) 발표자(토론자)


⊙ ⊙ ⊙ ⊙ ⊙
⊙ ⊙ ⊙ ⊙ ⊙
⊙ ⊙ ⊙ ⊙ ⊙
청 중

토론의 유형
(2) 운영방식에 대한 분류
포 럼 (Forum) 토론
대표자에 의해 토론 또는 강의가 끝난 후에 학생들이 참여하는 공개 토론 형태이며, 자기의 의견을 발표할 수도 있다.

토론의 목적
발표력 양성
자아확립과 자아발전에 도움
대화 종류와 기술 터득
타인의 의견을 존중, 수렴하는 태도 학습
논리적 사고가능
토론그룹 구성원들에게 지적인 공헌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의 기회
주제에 대한 넓은 안목
토론준비 작업으로 연구활동을 가능케 하고, 연구태도를 양성하게 함?
*학습자들에
게 타인으로
부터 새로운
정보를 획득
하고 배우는
기회를 제공
*사고와 문제
해결의 기능
및 태도를 배
울 수 있게 된
다.
토론 과제 說明(설명) , 토론자 소개(사회자) → 자신의 입장 說明(설명) , 서로 다른 정보 교환(토론자) → 토론 내용 요약, 청중의 질문 유도(사회자) → 토론자와 청중은 질의 응답, 결론 도출 (청중, 토론자)

(사회자)
⊙ ⊙
⊙ ⊙
⊙ ⊙
토론자 토론자
?
⊙ ⊙ ⊙ ⊙ ⊙ ⊙ ⊙ ⊙ ⊙
⊙ ⊙ ⊙ ⊙ ⊙ ⊙ ⊙ ⊙ ⊙
청 중

토론의 유형
(2) 운영방식에 대한 분류
원 탁 토 론
10명 내외(3∼12명)의 참가자가 서열의 구분 없이 모두가 평등한



토론식,수업과,토론식,학습방법,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토론식 수업과 토론식 학습방법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설명
Discussion on Discussion and Discussion on Discussion
다.
의제 소개(사회자) → 각자 순서로 발표(발표자) → 토론자의 질의 응답(청중, 발표자)

(사회자)
⊙ ⊙
⊙ ⊙
⊙ ⊙
찬성 반대
?
⊙ ⊙ ⊙ ⊙ ⊙ ⊙ ⊙ ⊙ ⊙
⊙ ⊙ ⊙ ⊙ ⊙ ⊙ ⊙ ⊙ ⊙
청 중

토론의 유형
(2) 운영방식에 대한 분류
패 널 ( Panel )
배심 토론이라고도 하는데, 어느 하나의 문제에 대하여 개인 또는 사회 각계의 입장이 서로 다를 때, 각각의 입장을 대표하는 전문가 또는 책임자들이 서로의 입장에서 토론하는 것이다. 4∼6명의 배심원(패널)과 청중, 그리고 사회자로 구성한다.
토론식 수업과 토론식 학습방법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토론식 수업과 토론식 학습방법사범교육레포트 , 토론식 수업과 토론식 학습방법
수업과 토론식 학습방법_ppt_01_.gif 수업과 토론식 학습방법_ppt_02_.gif 수업과 토론식 학습방법_ppt_03_.gif 수업과 토론식 학습방법_ppt_04_.gif 수업과 토론식 학습방법_ppt_05_.gif 수업과 토론식 학습방법_ppt_06_.gif







순서



Download : 토론식 수업과 토론식 학습방법.ppt( 30 )


토 론 교육공학 및 방법
목 차
Ⅰ. 토론식 학습 방법의 concept(개념)
Ⅱ. 토론식 수업의 목적
Ⅲ. 토론식 수업의 가치
Ⅳ. 토론식 수업의 유형
Ⅴ. 토론식 수업 진행시 준비사항과 절차
Ⅵ. 토론 수업시 교사와 학생의 역할
Ⅶ. 效果적인 토론식 수업
Ⅷ. 토론법의 장단점과 문제점

토론법의 concept(개념)
토론식 학습방법은 어떤 문제나 사건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거나 명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둘 또는 둘 이상의 사람이 모여 그들의 생각과 중요 요소, 관점, 아이디어 등을 언어로 교환하는 방법이다.

솔루션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hepartment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hepartment.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