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ribe the main concepts of observation of ` child development ` in [child development] and apply them to everyday life. > 솔루션

본문 바로가기



솔루션

Describe the main concepts of observation of ` child development ` in …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4 20:52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아동발달]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시오.hwp






1) 주의집중단계
관찰학습의 첫단계로서, 모델로부터 무엇을 학습하기 전에 모델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어떤 일의 유인가를 높임으로써도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다 그리고 주의를 받는 자극의특수성, 복잡성, 그 자극이 제시되는 속도 등도 주의집중에 영향을 주며 선택적 주의집중은 과거의 강화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Bandura는 이런 과정을 대리적 강화라고 불렀다.

4. 관찰학습에 있어 강화의 유형
1) 직접적인 강화
- 행동의 결과로 제시되는 강화
예) 앞구르기 동작을 훌륭히 해낸 체조 선수가 모델로부터 “잘했어!”라는 말을 들을 때
2) 대리강화
- 행동을 하는 다른


[사회과학][아동발달]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槪念)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쇼
Describe the main concepts of observation of ` child development ` in [child development] and apply them to everyday life.

[사회과학][아동발달]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시오 , [사회과학][아동발달]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아동발달 반두라 관찰학습 주요개념 기술하고 일상생활 적용시켜 논하시오




다. 우리는 자신이 어떤 직접적인 행동을 하지 않고도 우리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보상에 대한 기대 의식, 모델에 주의, 행동의 기억 또는 파지 등 인지과정을 이용하여 학습을 설명하려 한다.
관찰된 정보는 심상적 방법과 언어적 방법의 두 가지 방법으로 상징적인 기호의 형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말로 바꾸어 표현하거나 영상으로 그려보는 방법이 더욱 효과(效果)적이다. 이때 행동을 보여주는 대상을 모델이라고 한다. 대리적 강화 역시 하나의 인지적 과정이다. 이전에 관찰한 모델의 행동을 기억한다.만약 정적 강화(외적, 대리적, 자기강화)가 주어지면 모델의 행동을 그…(생략(省略)) 대로 수행한다.
관찰을 통해서 학습된 행동은 그 행동이 강화를 받을 때에는 지속적으로 일어날 것이나,만일 그 행동이 벌을 받게 된다면 그 행동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모델을 관찰하고 학습한 내용을 모두 행동으로 옮기지는 않는다.
2) 파지단계
관찰에서 얻은 정보가 유용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파지되어야 한다.

3. 반두라의 관찰학습단계와 단계별 특징

주의집중기억
(파지단계)재생동기화모델의 행동에 집중하고, 정확하게 지각한다. 그러나 직접 강화는 간접적 효과(效果)뿐이며 과거보다 덜 중요한 것으로 보고 덜 강조한다.

2. 반두라 관찰학습원리
1) 사람들은 남들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
2) 학습은 외적 행동의 변화 없이도 일어난다. 모델의 행동을 상징적으로 부호화해서 기억한 것을 행동으로 반응한다. 정보의 내용을 파지하려면 모델의 행동에 주의함과 동시에 그 행동의 사실적 혹은 분석적 표상이 형성되어야 한다.
3) 재생단계
인지적으로 많은 것을 학습할 수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그러한 정보를 행동으로 번역할 수 없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모방하려는 행동을 잘 파지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고, 그것을 실제 실행에 옮겨 봄으로써 학습의 효과(效果)를 높일 수 있다
비록 적절한 반응을 하는데 필요한 신체적 도구를 모두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관찰자의 행동이 모델의 행동과 배합할 수 있기 위해서는 재생단계에서 일정기간의 인지적 시연(cognitive rehearsal)이 필요하다.
4) 인지과정이 학습에서 중요하다.
3) 강화는 학습에서 중요하다.
사람들이 어떤 모델에 주의를 집중할 확률은 그들의 의존성, 자존심,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각 등 성격적 特性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즉,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할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보게 된다된다.
4) 동기화단계
강화를 통해서 행동의 동기를 높여주는 단계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하는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어떤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된다.
사회과학,아동발달,반두라,관찰학습,주요개념,기술하고,일상생활,적용시켜,논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순서


[사회과학][아동발달]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시오_hwp_01_.gif [사회과학][아동발달]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시오_hwp_02_.gif [사회과학][아동발달]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시오_hwp_03_.gif [사회과학][아동발달]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시오_hwp_04_.gif [사회과학][아동발달]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시오_hwp_05_.gif [사회과학][아동발달]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시오_hwp_06_.gif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사회과학][아동발달]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시오.hwp( 18 )



[아동발달]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주요관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라

목 차
1. 반두라 관찰학습의 관념과 특징
2. 반두라 관찰학습원리
3. 반두라의 관찰학습단계와 단계별 특징
4. 관찰학습에 있어 강화의 유형
5. 관찰학습의 일상에서 적용의 instance(사례)
6. 마치며
참고한 문헌

1. 반두라 관찰학습의 관념과 특징
관찰학습이란 모델이 되는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학습과 수행을 구분하여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관찰은 또한 새로운 행동이 가져올 가능한 결과도 알려준다.

솔루션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hepartment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hepartment.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